건강을 지키기 위한 습관/ 건강하게 되는 방법/ 건강하게 사는법

건강

 

 

1,긍정적인 사고방식

긍정적인 사고는 감사, 사랑, 우정, 봉사, 기쁨, 감동, 열정 등

열린 마음을 바탕으로 하는 좋은 습관에서 생겨난다.

'그럴 수도 있다'라는 어떤 상황을 긍정적으로 바라보는 것은 긴장과

스트레그를 완화시켜 육체적, 심리적 안정을 가져다 준다.

 

부정적인 사고는 미움, 두려움, 증오, 적개심, 분노 등과 같은 당힌 마음과

나쁜 습관에서 생겨난다.

처한 상황을 부정적으로 생각하면 긴장감이 고조되면서 심한 스트레스르

받게되어 몸에 이상 증세가 나타난다.

화를 내는 것은 음주, 흡연보다 심장에 더 나쁜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모든 병은 생각과 마음에서 온다고 한다.

매일 건전한 사고와 행동으로 자기 자신을 다스리는 것이 건강에 좋다.

 

2,규칙적이고 꾸준한 운동

자신의 신체조건과 나이, 건강에 맞는 적당한 운동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운동으로 에너지 대사를 촉진하며

몸의 근육을 강화시켜 비만을 예방하고

혈액순환을 도와 각종 성인병을 예방하며

삶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다.

 

1) 스트레칭

근육을 늘려 유연성을 증가시키고 혈액순환을 좋게 함으로써

신체 능력을 향상 시킨다.

 

2) 유산소 운동

체내지방을 주로 에너지로 사용하고 지방을 태우는 호르몬의 분비를 늘려

체지방을 줄리는 역할을 한다.

또한 기초 대사량을 늘려 열량소모를 증가시킨다.

걷기, 경보, 속보, 조깅, 수영, 줄넘기, 자전거 타기, 계단 오르기, 에어로빅 등이 있다.

 

3) 무산소 운동

 근육량과 기초 대사량을 증가시키는데

기초 대사량은 기본적인 생체기능을 하는데 필요한 최소한의 에너지를 말한다.

나이가 들면 근육을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근육의 20~40%가 감소한다.

그러므로 젊을 때 근력운동을 하여 근육량을 증가시켜야 한다.

아령 운동, 팔굽혀펴기, 스트레칭, 윗몸일으키기, 단거리 달리기 등이 있다.

 

3, 충분한 휴식과 수면

휴식은 밤사이 수면과 낮 동안 쉬는 것을 모두 포함하여 

몸과 마음의 긴장으 푸는 것을 말한다.

 

수면은 뇌를 재충전할 뿐 아니라 뇌의 독성을 해소하고

피로를 회복하며

면역 기능을 개선하고

기억력을 향상 시킨다,

또 성인병, 우울증, 불안감 등을 감소시킨다.

잠이 부족하면 피로감이 커지고 

작업능률이 저하되며 

감정 기복이 심해진다.

잠을 자는 것은 시간 낭비가 아니라 건강을 위한

한 부분을 운동 못지 않게 중요한 요소가 된다.

 

4, 균형 잡힌 영양 섭취

균형 잡힌 식생활이란 신체가 필요로 하는 다양한 영양소를

질적, 양적인 면에서 잘 갖춘 음식 섭취를 말한다.

 

미국의 유명한 생화학자 로저 윌리엄즈 박사가 말한 '생명의 사슬론'에 의하면

사람이 건강하게 살려면

8가지 필수 아미노산, 16가지 미네랄, 20가지 비타민 등

모두 44가지 필수 영양소를 음식으로 공급 받아야 하는데

만약 불균형한 식사로 이들 가운데 어느 한 가지만 부족해도

질병이 나타나고

생명의 사슬이 끊어져  생명을 잃게 된다고 한다.

 

내 몸은 내가 생각하는 대로

내가 먹은 대로

내가 움직이는 대로 만들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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