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사증후군이란? 대사증후군이 위험한 이유, 대사증후군의 예방법

건강

 

 

 

 

대사증후군이란?

대사증후군이란 만성적인 대사의 장애로 인해 고혈압, 고지혈증, 비만,

심혈관계 동맥경화증 등 여러 가지  질환이 한 사람에게 동시다발적으로

나타나는 것을 말한다.

흔히 탄수화물 중독증, 인슐린 저항성, 당불내성, 당뇨병 전기 등으로

불리기도 하는데 명칭은 다르지만 격국 같은 내용을 의미한다.

넓은 의미에서 보면 대사증후군은 인체 자가 조절 능력의 저하를 의미한다.

인체는 내부적 또는 외부적인 요인에 저항하여 우리 몸을

일정하게 유지하도록 조절하고 있는데

이러한 조절 능력에 이상이 생기면

면역력이 약해지고 다른 조절 능력에 까지 영향을 미치게

되는 것이다.

 

대사증후군은 위험한 이유

대사증후군은 그 자체만으로느 크게 치료를 필요로 할 만큼

뚜렷한 자각 증상이 나타나지 않는 것이 특징인데

이렇게 뚜렷한 자각 증상이 없는 것이 오히려 더 큰 위험을

초래할 수있다.

구체적으로 대사증후군을 방치하면

고혈압, 당뇨, 지방간, 뇌졸증, 암, 동맥경화, 폐쇄성수면 무호흡증

등을 일으키고 심혈관 질환의 위험성이 약 4배 높아진다.

또 대사증후군을 가직 있으면 10년 뒤 심장 질환으로 사망할 

확률이 10%, 20년 뒤에는 20%에 이른다.

특히 혈당 관리가 잘 안 되면 몸의 면역 기능이 약해져

쉽게 감기가 걸린다거나 알레르기 등 각종 염증이 쉽게

생기는 체질이 된다.

 

대사증후군을 예방하는 생활 습관

최근 대사증후군이 무서운 속도로 증가하는 가장 큰 원인은

정제된 탄수화물의 과잉섭취와 서구화돈 식생활로 인한

혈액 오염, 운동량 부족, 음주, 흡연, 각종 스트레스 때문이다.

평소 나쁜 식습관과 생활 습관으로 신진대사가 원할하지

못하기 때문에 장부의 기능이 약해지면서 결국

여러가지 합병증을 유발하게 되는 것이다.

따라서 평소 칼로리 섭취를 줄이고 꾸준한 운동을 통해

비만이 되지 않도록 주의하며

건강한 생활 습관을 갖는 것이 중요하다.

고체중의 경우 특히 복부 비만의 경우 반드시

체중 조절을 해야 한다.

평소 잡곡밥 등 탄수화물과 각종 채소, 과일 등을 

만힝 섭취하며

너무 달거나 짠 음식은 피한다.

특히 술은 체내 중성지방을 증가시키므로 가급적

멀리한다.

평균 6시간 이상의 수면을 취하며 

스트레스르 줄이고 긍정적 마인드를 갖는다.

운동을 꾸준히 하며 정기적인 검진으로 건강상태를

체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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