등산의 기본! 올바른 산행호흡법과 산행보행법/ 등산하는법

상식

 

 

 

 

산행 호흡법

등산의 피로를 줄이기 위해서는 호흡이 중요하다.

등산시 호흡은 맑은 공기를 들이마시고 내쉬는 복식호흡이

기본이다.

복식 호흡을 할 때에는 들이쉴 때 배를 부풀리고

내쉴 때는 배를 홀쭉하게 한다.

흔히 산행에서는 코로 흐흡하는 것이 정석으로 알려져 있지만

쉽게 지치지 않기 위해서는 코와 입을 함께 사용해서 들이마시는

것이 좋다.

 

산행 보행법

등산을 할 때에느 몸의 균형을 유지한채 가속도를 이용하여

리듬감 있게 걸어야 한다.

발바닥 전체에 몸무게를 싣고

허리로 중심을 잡고 무릎을 걷는다는 기분으로 걷는다.

보폭은 자신에게 맞는 넓이를 찾는 것이 중요한데

경상서느 기본 보폭보다 작게 해야 한다.

보행 시 처음 30분 정도는 신체가 가열될 때 까지 천천히

걷다가 어느 정도 준비가 되면 차츰 속도를 내어

일정한 속도를 유지하는 것이 좋다.

호흡이 가빠지고 피로감을 느끼면 잠시 쉬고

다시 호흡이 가빠질 때 까지 걷는다.

짧은 휴식 때에는 배낭으 벗지 말고 나무나 바위에 기대어 쉬며

가열된 근육이 식기 전에 다시 걸어야 한다.

몸이 완전히 지친 다음에는 휴식을 취해도 다시 원상태로

회복되기  힘들기 때문에 지치기 전에 쉬는 것이 중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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