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들의 성장 단계 특징/유형별 아이들의 성장통

교육

 

 

1, 귀로 세상을 배우는 아이 (~ 출산까지)

뱃 속의 태아는 임신한 지 3주가 지나면서 유전자와 환경의

영향을 동시에 받으면서 자란다.

그래서 자녀 교육은 태아 때부터 하는 것이다.

엄마가 걱정에 차 있으면 태아도 그것을 느낀다.

엄마의 감정 변이로 몸 속에서 갖가지 화학 물질들이

범람할 때 이것들이 엄마에게 영향을 끼치는 것과 마찬가지로

태아에게도 영향을 끼친다.

태아를 위해서는 엄마는 가능한 한 스트레스를 받지

말아야 한다.

초조하고 불안한 엄마는 슬픈 두뇌를 가진 아기를 만든다.

아기를 분만하기전에 엄마가 이기적이고 참지 못하며

가혹하게 행동하면 이러한 특성들은 아기의 성질에

반영된다.

그러나 엄마가 절제하고 자제하고, 친절하고, 온유하며,

관대하면 이 모든 귀중한 특성들을 아기에게 물려줄 수 있다.

 

2,울면서 말하는 아이 (~1살)

아기는 내어나서부터 약 1년간 모유 또는 우유로양육되는 시기를

유아기라고 부른다.

배고프면 먹여주고 외로우면 위로받고 위험하면 구해주고

하는 것으로 아기는 사랑을 느끼고 안정을 느낀다.

이때 아기를 안고 토닥거려만 주어도 아기는 더 빨리

자란다.

혼자 내버려 둔 아기보다 자주 안고 쓰다듬어 준 아기가

체중이 47%나 더 빨리 늘어난다.

아기는 부모와 친밀한 관계를 형성해야 한다.

부모의 사랑과 정성은 아기가 스스로 자기를 존중하는

기초를 만들어 놓게 된다.

 

3,아장아장 걷는 악동

아장아장 걷기 시작하면서 3살이 될 때까지의 아이들은 하고 싶은 것을

자기 마음대로 하려 하고 모든 것에 호기심이 당기며,

요구 사항도 많고, 이기적이며, 파괴적이고, 반항적이다.

이 때는 아이가 주변의 환경을 마음껏 탐험할 수 있도록

자유를 줘야 한다.

엄마의 사랑과 돌봄은 아기의 두뇌에 바람직한 느낌과

감정이 자리잡도록 자극한다.

부모는 아이에게 원인과 결과에 대한 생각을 하도록 도와야 한다.

부모는 아이에게 한계를 정해 주면서 스스로 생각할 수

있도록 도와야 한다.

 

4,알고픈 것이 너무 많은 아이

창조적이면서 상상력이 풍부한 개인으로 성장하는 시기이므로

이때는 상상력을 동원한 놀이가 중요하다.

부모는 아이의 상상력을 자극해 주어야 한다.

아이는 자기를 중심으로 다른 사람과 세상과의 관계를

생각한다.

아이는 질문을 많이 하게 되고 부모는 아이의 자신감을

세워 주기 위해 시간을 투자해야 한다

아이에게 부모가 책을 읽어 주고 이야기를 해 주면 커서

독서를 잘할 수 있는 튼튼한 기초를 다지게 된다.

 

5,자기 방식대로 사는 아이

6~12살 사이의 아이들은 자기 방식대로 살아보려고 하기 때문에

스스로 규칙을 사험할 수 있느 환경, 가치관을 정립할 수 있는 기회,

규칙에 반항할 수 있는 기회를 가져야 한다.

이때 아이들은 자신들이 하는 일에 자신감을 느끼지 못하면

열등의식에 쉬 사로잡히게 되기 때문에 아이들이 매사에

자신감을 가지도록 신경 써 주어야 한다.

 

6,밀물과 썰물같은 아이

사춘기란 12~13살부터 18~19살까지의 시기를 말하는데

어린 시절과 성년 생활의 틈새를 잇는 다리 역할을 하는

단계이다.

비록 사춘기 아이들이 바로 생각할 줄 알고 논리적이라

하더라도 반드시 더 나은 결정을 내리는 것은 아니라서

풍부한 가능성을 가졌지만 실수가 많은 때이다.

그래서 자신을 발견하기 위한 시행 착오의 연속이

이 시기의 특징이다.

사춘기 때 특징 중 하나가 자립심을 찾으려고 자기만의

공간을 가지려고 하는 것도 있다.

이 시기의 아이들은 자존심이 매우 강하고

자기 자신을 찾다보니 다른 사람과 다르다는 점을

강조하고 기존 질서에 반항하게 된다.

또 이 시기에는 또래 친구로부터 인정받는 것은 정말

중요해서 부모님들과 함께 있거나 함께 놀러 가는 것조차

꺼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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