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전한 산행을 위한 장비 선택하는 법

상식

등산화

방수성과 투습성이 우수한 고기능성 소재를 선택하고

발목 골절을 예방하기 위해 발목까지 부드럽게 닾어주는 것이 좋다.

크기는 등산 양말을 신은 상태에서 손가락 한 마디가

들어가는 정도가 적당하다.

당일 산행처럼 부담없는 등산에는 가볍고 목 부분의 높이가

낮은 워킹화나 경등산화가 좋고

장거리 등산을 위해서는 충격을 발바닥 전체로 균등하게

분산시키는 딱딱한 밑창을 가진 중등산화를 선택한다.

 

등산복

면 소재의 옷차림으로 산행에 나서는 것은 금지 사항이다.

겉옷은 방수. 투습 기능이 있는 고어텍스 소재가 좋다.

폴라폴리스 원단은 고어텍스 겉옷 안에 입는 중간 옷의

소재로 좋다.

속옷과 양말 소재로 사용되는 쿨맥스 소재는 여름 등산복으로

적당하다.

등산복 바지는 땀을 쉽게 흡수하고 배출하며

신축성이 좋은 스트레치 소재나 쉘러 소재가 좋다.

 

배낭

배낭은 메었을 때 등판이 등의 곡선과 일치하고 어깨끈과 

등받이에 쿠션이 있는 제품이 몸에 부담을 덜 준다.

배낭이 윗부분이 경추 5번보다 높거나 배낭의 아랫부분이

허리아래로 내려가지 않아야 하며

방수 덮개가 달려 있는 것이 좋다.

디자인은 가급적이면 단순한 것이 좋다.

 

스틱

스틱은 전문가들 사이에서 이견이 많은 장비이다.

스틱을 잘못 사용할 경우 운동 효과를 감소시키고 손목 부상의 

위험이 있기 때문이다.

청장년층이나 반나절 이하의 산행을 할 경우에는 

스틱을 사용하지 않아도 괜찮지만 관절과 근육이 막힌 

중노년층은 스틱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스택을 사용할 때에는 반드시 2개를 사용해야 한다.

한 개만 사용하면 움직임의 균형이 맞지 않기 때문이다.

스틱의 길이는 팔꿈치를 구부려 팔의 내각이 90도 정도가 

되었을 때 고장한 뒤 지형에 따라 조정한다.  

Name
Password
Homepage
Secr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