엽산의 특징과 결핍증

건강

 

 

엽산의 특징

1, 수용성 비타민 B복합체의 일부이며 비타민B12, 비타민C와 함께

   효소로서 단백질 대사를 돕고 핵산(DNA, RNA) 합성에 관여한다.

2, 적혈구 생성, 세포 생성과 분열 그리고 성장에 필요하다.

3, 태아의 건강과 뇌의 초기 생성 단계인 뇌 신경관 발달에 결정적인

   영향을 끼치므로 최소한 임신 전 4주 혹은 임신 첫 6주 동안은

   섭취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4, 혈액의 산소 운반 능력, 지구력을 향상한다.

5, 임신 중 면역체계와 태아의 면역발달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6, 선천성 기형아의 발생률을 감소시킨다.

7, 젖 분비를 촉진하여 산모의 모유 분비를 돕는다.

8, 폐경기 여성에게 좋은 콜레스테롤은 증가시켜주고 나쁜 콜레스테롤은

   감소시켜준다.

9, 혈액을 엉기게 하여 심혈관계 질환을 일으키는 호모시스테인이라는

   물질을 청소한다.

10, 구강 내 점막에 궤양이 생기는 것을 예방한다.

11, 판토텐산 등과 함께 백발을 예방한다.

12, 폐암, 대장암, 위암등을 개선한다.

13, 가공과 조리 시 대부분 파괴되기 때문에 반드시 자연 추출물

    상태로 섭취해야 한다,

14, 위에 부담이 없으나 가공과 조리과정에서 지나치게 높은 열을 가하면

    파괴된다.

 

엽산의 결핍증

빈혈, 설사, 우울증, 피로, 성장장애, 식욕부진, 불면증, 기억장애,

암 발생률 증가가 나타난다.

무뇌아, 저능아, 기형아, 저체중아, 뇌성마비아, 구순구개열(언청이)

아기를 출산할 가능성이 크다.

이분척추 형성으로 태아의 신체 마비, 사산, 조산, 출생 후 아이의

발육과 학습능력 부진이 나타날 수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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