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에게 단백질이 꼭 필요한 이유/성장기 아이들에게 꼭 필요한것

건강

 

 

 

 

 

우리 몸은 15%에 해당하는 약10kg이 단백질로 구성되어 있고

근육의 45%, 뼈의 17%, 피부의 10%가 단백질이다,

인체 구성 성분 중 단백질은 근육, 장기, 피부, 모발, 손톱, 발톱 등의

주 성분이고 신체에서 중요한 기능을 하는 각종 효소와

호르몬을 구성한다.

피 속에 있는 단백질인 알부민과 글로불린은 수분 평형 유지와

면역 작용을 하고 호르몬이나 신경전달물질을 합성하는 재료가

되며 몸에 상처가 난 경우 피를 응고시키는 기능을 한다.

특히 성장기에는 단백질의 요구량이 증가하기 때문에

단백질 섭취가 부족하면 결핍 증상이 나타나기 쉽고

성장 장애가 뒤따를 수 있다.

 

단백질을 구성하는 기본단위는 아미노산, 질소, 탄소화합물이다.

식물은 토양에서 얻은 질소와 탄소, 다른 원소를 결합하여 만들지만

우리 몸은 이러한 단백질을 만들어내기에 충분한 아미노산이 없기

때문에 반드시 음식으로 섭취해야 한다.

특히 우리 몸에 꼭 필요한 아미노산이 부족하면 면역계 기능이

떨어져 감염과 질병의 우험도가 증가한다.

 

성장기 어린이 발달의 기본

단백질은 새로운 조직 발달을 도와주며 동시에 낡은 조직을 새로운

조직으로 대치하여 정상적인 성장을 가능하게 한다.

성장기에는 새로운 조직을 형성하는 양이 많으므로 단백질을 비롯한

댜양한 영양소를 고루 섭취하는 것이 중요하다.

 

특히 단백질은 뇌 신경세포의 틀을 만드는 역할을 한다.

단백질이 부족해지면 체력이 약해지고 의욕이 떨어질 뿐만 아니라

뇌세포도 약해지게 된다.

따라서 성장기 어린이의 두뇌발달과 성장을 위해서는

반드시 충분한 단백질 섭취가 필요하다.

 

아름다움을 유지하는 효과

세포의 구성 성분인 단백질은피부를 탄력있고 윤기 있게 해주며

탈모까지 막아준다.

따라서 매끄러운 피부와 풍성한 머릿결을 유지하기 위해선

단백질을 충분히 섭취하는 것이 중요하다.

단백질은 하루에 몸무게 1kg당 1g정도는 섭취하는 것이 좋다.

그렇지 않을 경우 얼굴이 푸석푸석해지고

잔주름이 늘어 5~10살은 더 나이 들어 보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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