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간단 고구마 맛탕이요~~맛탕 간단하고 맛있게 만드는법, 고구마의 효능

만든음식/간식

 

 

요즘 고구마가 싸서 마트에서 한 봉지 샀다.

예날엔 그냥 깍아먹곤 했는데 요즘 아이들 생건 잘 안먹고

찐건 쫌 먹는데 많이 먹어야 한, 두개정도,,

그나마 맛탕으로 하면 다 먹는다.,,   설탕은 안 좋지만서도,,,

그런데 내가 하는 맛탕은 정말 번거롭지 않다.

허나 7중 후라이팬이 있어야 한다는 점이 가격면에서 좀 그렇지만,

큰 맘먹고 구입해 놓으면 여러가지로 후라이팬 돈 빼고도 남는다.

그래서 오늘은 7중 후라이팬으로 만들어 보겠다.

 

일단 재료는 고구마 크지 않은걸로 6개 씻어서 준비한다.

요 사진은 안 씻고 찍은거~~

 

 

씻어서 먹을 만한 크기로 약간 큼직하게 썰어서

식용유 큰 숟가락으로 3개하고 설탕 2숟가락 반 넣는다.

 

뚜껑을 닫고 한 10~13분 정도 가열한다.

 

고구마가 익었는지 젓가락으로 찔러봐서 익었으면 뚜껑열고 설탕이 골고루 섞이게 뒤적거려 준다.

 

접시에 담았다가 식으면 바삭해졌을 때 먹는다.

참~ 쉽죠잉~~

 

고구마의 유래

고구마는 원래 중미 지역이 원산지로 일본 대마도를 통해 처음으로 우리나라에 전해졌다.

고구마란 이름도 그때 함께 들어왔다.

 

1600년대 중엽부터 일본에 표착한 어민이나 통신사들을 통하여 고구마의 존재가 우리나라에

알려지기는 하였으나

이를 재배하기 시작한 것은 1700년대 후반부터이다.

 

고구마의 효능

고구마를 썰면 하얀색의 즙이 나오는데 야라핀산이라는 성분이 들어 있어서

대변배설을 촉진하는 작용을 한다.

호박, 당근과 같은 짙은 오렌지색 야채에는 베타카로틴이라는 물질이 들어있는데

고구마에도 베타카로틴이 들어있다.

고구마는 누런색이 진할수록 베타카로틴 함량이 높고

비타민C와 마찬가지로 활성산소에 의한 세포의 산화를 방지하고 세포의 변성을    방지하기 때문에

폐암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다.

따라서 담배를 많이 피우는 사람들은 이런 짙은 오렌지색 야채나 고구마를 자주 먹을 필요가 있다,

 

고구마는 성질이 약간 차고 식물성 섬유가 많다.

고구마와 감자는 뿌리를 먹는 채소인데

그 뿌리속에 풍부한 섬유질이 들어있어서 대변 소통을 원활하게 해서 질병의 예방을 도와주기

때문에 변비가 있는 사람에게 좋으며

고구마 줄기는 그 효과가 더 뛰어나다.

또 고구마의 식이섬유는 콜레스테롤을 배출시키는 능력이 매우 뛰어나서

고지혈증 환자에게 좋은 음식이다.

 

고구마는 산화작용을 늦추어 주는 작용을 한다.

고구마에는 강글리오사이드라는 물질이 들어있는데 그 효과가 항암제로 널리 사용된다.

 

고구마에는 페놀성분이 들어있는데

이 페놀은 야채와 과일, 향신료등에 다양하게 들어 있는 성분이고

녹차의 카데킨이나 참깨의 세서미놀등 다양한 종류가 있으며 모두 암을  억제하는 효과가 인정되고 있다.

 

하루에 고구마 반개 이상 먹으면 대장암, 폐암을 예방할 수잇다.

암 발생을 억제하는 성분은 고구마의 껍질에 많기 때문에 가능한 한 껍질을 벗기지 말고 깨끗이 씻은 후

그대로 조리해서 먹는 것이 좋다.

 

고구마를 먹으면 속이 쓰리거나 방귀가 많이 나온다고 불평하는 사람들이 있는데

고구마의 단맛 성분이 위점막을 자극해서 위산이 지나치게 많이 나오도럭 영향을 주기 때문에

속이 쓰라리게 되고

장내 세균활동에 영향을줘서 이상발효를 일으키기 때문에 방귀가 많아지게 된다.

이런 사람들은 고구마를 껍질째로 먹거나 김치와 함께 먹으면 증상이 사라질 수있다.

고구마껍질에는 전분을 분해하는 효소가 들어있어서 소화도 잘 되고

가스 발생도 줄어들게 된다.

또한 고구마 껍질의 자주빛 성분은 플라보노이드인데 혈관을 튼튼하게 해준다.

 

그 외에도

앞에서 말한 베타카로틴의 성분으로 항산화 작용을 해서 노화를 예방해주고

칼륨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체내에 쌓여있는 나트륨을 배출시켜주는 효능이 있어

각종 성인병 예방에 도움이 된다.

고구마에 있는 비타민C로 인해 피부 미용에도 도움이 된다.

또한 칼로리가 크게 낮지는 않지만 포만감을 쉽게 느끼게 해주고

오랫동안 유지시켜주기 때문에 다이어트시 적당히 먹으면 도움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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